박물관-미술관

비올때 서울 실내 구경 Seoul Museum of Craft Art 서울공예박물관

다OK야 2023. 5. 9. 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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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공예박물관 Seoul Museum of Craft Art / 서울 무료 전시 추천

 

 

 

1. 박물관 소개

2021년 종로구 안국동에 문을 연 서울공예박물관은 서울시에서 (구)풍문여자고등학교가 강남구로 이전한 부지 건물 5개 동을 서울시가 사들어 리모델링하여 만든 한국 최초의 공립 공예박물관입니다. 서울공예박물관은 공예품뿐만 아니라, 공예를 둘러싼 지식, 기록, 사람, 환경 등을 연구 공유하여 공예가 지닌 기술적 실용적 예술적/문화적 가치를 경험할 수 있는 만들어진 박물관입니다. 한국의 아름다운 공예를 느낄 수 있는 공간이며 위치도 인사동 쌈지길 바로 앞에 위치에 있으니 같이 관람하면 더 좋은 코스가 될 것입니다.

 

2. 박물관 위치

주소 : 서울 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3길 4(안국동)

대표전화 : 02-6450-7000

대중교통 : 지하철 3호선 안국역 하차 후 1번 출구로 나와 박물관까지 50M 도보 이동 버스로는 서울공예박물관 정류장이 있으면

자가차량 이동시 서울공예박물관은 조선시대 안동별궁터에 자리하고 있어 박물관 주변의 역사문화유적을 보호하기 위해 주차장을 운영하고 있지 않으니, 인근의 주차장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득이하게 차량이용 시 경복궁, 정독도서관 주차장 OR 주차장 어플 이용 추천합니다.

 

3. 관람안내

휴관일 : 매주 월요일과 1월 1일

관람일 : 화요일부터 일요일 AM 10시부터 PM 6시까지입니다.

입장마감은 PM 5:30분이며 개인자유 관람입니다.

어린이 박물관은 인터넷 사전예약 후 관람이 가능합니다.

관람료는 무료이입니다.

또한 관람이 용이하게 크래프트 아이 (CRAFT EYE)을 운영하고 있어 전시물을 안내 설명 하는 스마트 기기를 대여할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를 활용하여 스마트 기기를 연동한 전시안내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니 이용하시면 유용합니다. 한국어, 영어가 지원되면 안내동 및 전시 3동 안내데스크에서 대여가 가능합니다.

대여 요금은 무료이면 기기대여를 위해 신분증을 지참해 주세요.

관람객들의 가벼운 관람을 위해 전시동 쪽에 무료 락커가 있으니 짐은 맡겨놓고 쾌적한 전시관람을 할 수 있습니다.

 

 

4.  전시

 

1) 장인, 세상을 이롭게 하다

장인은 전통적인 방법과 기술을 사용하여 수제 제품을 만드는 숙련된 장인입니다. 그들은 도자기, 직물, 목재, 금속 및 유리를 포함한 다양한 매체에서 작업할 수 있습니다. 장인은 종종 도자기, 직조 또는 보석 제작과 같은 특정 유형의 공예를 전문으로 하며 그들의 작업은 그릇 및 접시와 같은 기능적인 항목에서 조각품 및 벽걸이와 같은 장식 조각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서울 공예 박물관과 같은 공예 박물관은 일반적으로 지역 및 국제 장인의 작품을 전시하고 방문객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및 워크숍을 제공합니다. 전시품에는 특정 지역이나 국가의 전통 공예품뿐만 아니라 전통 기술과 재료의 한계를 뛰어넘는 현대 작품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공예 박물관은 장인이 자신의 작품을 전시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 외에도 문화적 전통을 보존하고 수공예품 생산에서 지속 가능하고 윤리적인 관행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지역 장인을 지원하고 수공예품의 가치를 축하함으로써 공예 박물관은 느리고 사려 깊고 지속 가능한 소비를 향한 광범위한 움직임에 기여합니다.

서울 공예 박물관은 한국 전통 공예품의 홍보 및 보존에 중점을 둔 한국의 박물관입니다. 박물관에는 도자기, 직물, 금속 세공품, 목공품, 칠기 등의 전통 공예품을 전시하는 대규모 유물 컬렉션이 있습니다.

한국의 장인들은 여러 세대에 걸쳐 전승되는 전통 기술을 사용하여 아름답고 기능적인 물건을 만들어온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은 종종 한국 풍경의 천연 재료 및 자원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오늘날 많은 장인들이 이러한 재료를 혁신적인 방식으로 계속 작업하고 있습니다.

 

가장 유명한 한국 공예품에는 청록색 유약이 독특한 청자 도자기와 밝고 화려한 천으로 자주 만들어지는 한국 전통 의상인 한복이 있습니다. 기타 인기 공예품으로는 자수, 자개 상감, 한지 공예 등이 있습니다.

청동기공예품은 기원전 1,500년경에 시작되어 기원전 300년경까지 지속된 청동기 시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 시대에 청동은 무기, 도구, 의례용 물건 등 다양한 물건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귀중한 재료였습니다.

한국의 청동기 시대는 청동기 작업을 위한 고유한 스타일과 기술을 가진 여러 문화의 출현으로 특징지어집니다. 이러한 문화 중 가장 유명한 것 중 하나는 한국 최초의 왕국을 세운 것으로 여겨지는 전설적인 인물 단군이 건국했다고 전해지는 고조선 문화입니다.

 

고조선 문화는 청동기, 특히 무기와 기타 군사 장비를 만드는 기술로 유명했습니다. 이 시기의 동검, 창, 투구는 한반도 전역의 고고학 유적지에서 발견되어 초기 한국 사회에서 이러한 항목의 중요성을 보여줍니다.

무문시대라고도 불리는 청동기 후기에도 청동공예는 한국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계속했다. 무기와 도구 외에도 청동은 종, 거울, 음식과 음료를 담는 그릇 등 다양한 의례용 물건을 만드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청동으로 작업하는 기술은 더욱 정교해졌고 장인들은 새로운 모양과 디자인을 실험하기 시작했습니다. 청동기 시대가 끝날 무렵 한국의 청동기 공예는 높은 예술적 성취를 이루었으며, 이 시기에 제작된 많은 공예품은 오늘날에도 그 아름다움과 장인 정신으로 찬사를 받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목칠공예의 역사는 기원전 1세기부터 서기 7세기까지 지속된 삼국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이 기간 동안 칠기는 내구성과 아름다움, 물을 튕겨내는 능력으로 인해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한국 칠기의 제작 과정은 기본 재료(보통 나무)를 성형하고 옻칠을 한 다음 상감, 조각, 그림 등 다양한 기법으로 장식하는 등 여러 단계를 거칩니다. 한국의 칠기에 사용되는 옻은 옻나무 수액에서 채취한 것으로 품질과 내구성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회적 지위와 임금은 시대와 장소에 따라 달라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양질의 칠기를 생산하는 숙련된 장인은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상대적으로 높은 사회적 지위를 누렸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들이 받은 임금은 작업의 질, 사용된 재료, 제품의 수요와 같은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졌을 것입니다.

오늘날 한국 칠기의 금전적 가치는 구체적인 항목과 역사적 의미를 모르면 정확한 추정을 하기 어렵다. 그러나 한국의 칠기, 특히 골동품은 시장에서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으며 일부 희귀하고 예외적인 작품은 경매에서 높은 가격에 팔립니다. 예를 들어 2018년 홍콩 크리스티 경매에서 15세기 한국 칠기 상자가 250만 달러 이상에 팔렸습니다.

 

한국의 도자기 공예는 품질, 아름다움 및 문화적 중요성으로 고대부터 유명해졌습니다. 한국의 도공들은 청자 유약, 백자, 옹기 토기 등 독특한 특징으로 높이 평가되는 다양한 기술과 양식을 개발했습니다.

 

한국 도자기가 유명한 이유 중 하나는 한국 도예가들이 저장 및 요리에서 서빙 및 장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목적을 위해 기능적인 그릇을 만들었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의 사용입니다. 또한 한국 도자기는 당시의 문화적, 미적 가치를 반영한 복잡한 디자인과 모티브로 장식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한국 도자기에 사용된 기술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양했으며, 한국 역사의 여러 시기에 다양한 기술과 스타일이 등장했습니다. 예를 들어 고려 시대(918-1392)는 독특한 청록색 유약을 사용하여 아름다움과 내구성이 높은 청자 도자기로 유명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한국 도자기는 일본, 중국, 베트남 등 다른 많은 국가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예를 들어, 일본의 다도 전통은 한국 도기의 영향을 받았고, 한국 도공들은 일본 라쿠 도기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국보 제95호인 상감청자화장함(국보 제95호), 국보 제68호인 매병병(국보 제68호) 등 고려청자와 조선시대 도자기가 국보로 지정되어 있다. 상감백자 물방울(국보 제60호), 백자 문양모란꽃병(국보 제158호) 등 백자 작품.

유명한 도자기는 한국의 여러 지역에서 만들어졌지만 가장 유명한 도자기 생산지에는 경주, 분청, 광주의 조선 백자가 있습니다. 한국 도자기의 현재 가치는 특정 품목, 연대, 상태, 역사적 중요성, 시장 수요 및 기타 요인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부 희귀하고 예외적인 한국 도자기는 경매에서 높은 가격에 팔릴 수 있는 반면, 다른 도자기는 수집가나 애호가들에게 더 저렴할 수 있습니다.

 

한국의 도자기는 다양한 스타일과 기법을 포함하고 있으며 각각 고유한 특성과 문화적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 도자기의 주요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청자: 이 유형의 도자기는 독특한 청록색 유약으로 유명하며 고려 시대(918-1392)에 처음 개발되었습니다. 청자는 아름다움과 내구성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고, 복잡한 문양과 문양으로 장식되는 경우가 많다.

분청: 분청은 조선시대(1392-1910)에 발달한 도자기로 유약을 칠하지 않은 표면과 소박하고 절제된 디자인으로 유명합니다. 분청토기는 보관과 서빙 등 일상적인 용도로 많이 사용되었으며 실용성과 품격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백자: 백자 역시 조선시대에 개발되었으며, 반투명한 흰색 유약과 결이 고운 점토 덩어리가 특징입니다. 백자는 순수함과 소박함으로 높이 평가되어 왕실과 의례용으로 자주 사용되었습니다.

 

옹기: 옹기는 한국에서 수천 년 동안 사용되어 왔으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인기 있는 도자기입니다. 옹기는 천연점토로 빚어 김치, 간장, 된장 등의 발효식품으로 많이 사용된다.

 

조선분청: 이 유형의 도자기도 조선시대에 개발되었으며, 더 어두운 점토 몸체 위에 흰색 점토 슬립을 적용하여 달성되는 독특한 표면으로 유명합니다. 조선 분청토기는 단순하고 추상적인 문양으로 장식되는 경우가 많았으며 소박하고 자연주의적인 특성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들은 수세기에 걸쳐 발전해 온 다양한 유형의 한국 도자기 중 몇 가지 예에 불과합니다. 각 유형의 도자기는 고유한 미학적, 문화적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함께 한국 도예의 풍부하고 다양한 역사를 반영합니다.

 

2) 자수, 꽃이 피다

 

한국의 자수문화는 매우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고대 시대부터 이미 자수 기술이 발달해 있었으며, 대표적인 예로는 삼국시대(57년~668년)의 고구려, 백제, 신라 등에서 다양한 자수 기법이 발전되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것은 신라의 "황령사 남쪽 석조여래좌상 담배주머니 자수"입니다. 이 작품은 1984년에 출토되었으며, 7세기에 만들어졌으며, 높은 예술성과 기술적 완성도로 인해 세계적으로도 유명합니다.

이후에도 조선시대(1392년~1910년)에는 다양한 자수 기법들이 발전되었으며, 특히 궁중에서는 천연염색과 화려한 자수 기법이 사용되어 궁중복 등의 높은 예술성을 자랑했습니다.

현재에도 한국의 다양한 지역에서는 전통적인 자수 기법들을 이어가며, 새로운 디자인과 기술적인 발전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조선시대 자수문화는 당시 여성들에게 상당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자수는 여성, 특히 상류층 여성에게 필수적인 기술로 간주되어 종종 소녀 교육 커리큘럼에 포함되었습니다.

자수는 여성들이 배워야 할 실용적인 기술일 뿐만 아니라 한국 전통문화와 미학의 중요한 측면이기도 했습니다. 자수 디자인은 종종 꽃, 새 및 기타 동물과 같은 한국 풍경의 자연미를 반영했으며 종종 의류 및 기타 직물에 통합되었습니다.

조선시대의 자수사는 매우 존경받는 장인이었으며 종종 궁중과 귀족이 고용하여 복잡하고 아름다운 의상, 장신구 및 기타 품목을 만들었습니다. 가장 숙련된 자수가 들은 새틴 스티치, 십자수, 매듭 등 다양한 기법을 사용하여 섬세하고 섬세한 디자인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조선시대 사회에서 자수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당시 자수공 개개인에 대한 정보는 상대적으로 부족했다. 대부분의 자수는 사적인 가정환경에서 여성이 수행했으며 그들의 이름과 신원은 잘 기록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기술과 장인 정신의 유산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존재하는 아름답고 복잡한 조선 시대 자수의 많은 예를 통해 살아남았습니다. 여성들이 기술은 뛰어났으며 예술적으로 높은 경지에 올랐으나 사회적 분위기로 인해 낮은 가치를 인정받았습니다. 여성들이 할 수 있는 유일한 문화이기도 하였습니다.

 

3) 보자기, 일상을 감싸다

 

한국의 아기자기한 보자기를 전시해 보자기의 의미와 보자기에 녹아든 사람들이 애환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보자기는 의류, 서적, 음식과 같은 다양한 물품을 포장, 보관 및 운반하기 위해 수 세기 동안 사용되어 온 한국의 전통 보자기입니다. 보자기는 전통적으로 남은 천 조각으로 만들어졌으며 한국인의 검소함과 지략을 반영했기 때문에 한국 문화의 중요한 부분이었습니다.

 

보자기는 다양한 모양, 크기 및 스타일로 제공됩니다. 가장 일반적인 유형은 사각형 모양의 보자기로, 일반적으로 실크, 면 또는 모시로 만들어집니다. 원단을 접고 색색의 실로 꿰매어 실용성과 아름다움을 모두 갖춘 패치워크 효과를 연출합니다. 다른 종류의 보자기는 한복을 싸는 데 사용되는 저고리 보자기와 조각보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조각보가 있습니다.

보자기는 고대부터 한국 문화에서 사용되어 왔으며 전통적으로 선물을 포장하고 물건을 보관하고 운반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보자기는 신혼부부에게 행운과 행운을 가져다준다고 믿어 결혼 예물을 포장하는 데도 사용되었습니다.

보자기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화해 왔으며, 현대적인 버전은 이제 더 다양한 재료와 색상으로 만들어집니다. 오늘날 보자기는 실용적인 포장재뿐만 아니라 그 자체로 장식품으로도 활용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한국 전통 예술의 한 형태로 보자기를 수집 전시하고 있다.

 

한국에서 보자기를 보고 싶다면 보자기를 포함하여 한국의 전통 직물과 공예품을 전시하는 여러 박물관과 문화 센터가 있습니다. 그러한 장소 중 하나는 서울의 국립민속박물관으로, 보자기를 비롯한 한국 전통 직물과 수공예품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보자기를 볼 수 있는 다른 장소로는 용인의 한국 민속촌과 제주도의 제주 민속 자연사 박물관이 있습니다. 또한 한국 전역에는 보자기와 기타 전통 직물을 판매하는 많은 전통 시장과 상점이 있습니다.

보자기는 수세기 동안 다양한 물건을 포장, 보관 및 운반하는 데 사용되어 온 한국의 전통 보자기입니다. 보자기는 다양한 모양, 크기, 스타일로 제공되며 각각 고유한 특성과 용도가 있습니다. 한국 보자기의 가장 일반적인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쌈솔 보자기: 명주로 만든 보자기로 같은 크기의 정사각형 4개를 접고 꿰매어 정사각형 모양의 보자기를 만든다. 쌈솔 보자기는 전통적으로 선물이나 책, 옷과 같은 중요한 물건을 포장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조각보: 이 유형의 보자기는 작은 조각의 천 조각을 함께 꿰매어 패치워크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조각보는 전통적으로 이불을 만드는 데 사용되었지만 장식용 벽걸이나 보자기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태 보자기: 이 유형의 보자기는 삼베 천 조각으로 만들어지며 전통적으로 음식 및 기타 부패하기 쉬운 품목을 포장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저고리 보자기: 이 유형의 보자기는 저고리로 알려진 한국 전통 재킷을 감싸는 데 사용됩니다. 저고리 보자기는 비단이나 면으로 만들어지며 정교한 자수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보자기는 한국 문화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됩니다. 전통적으로 보자기는 음식, 의복, 책 등의 물건을 포장하고 보관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보자기는 결혼식이나 생일과 같은 중요한 행사를 위한 선물 포장으로도 사용되었습니다. 또한 보자기는 행운과 행운을 가져다준다고 믿어 가정의 장식품으로 사용되었습니다.

 

한국 문화에서 보자기의 의미는 보자기로서의 실용성을 넘어선다. 보자기는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고 재료를 재사용하는 창의적인 방법을 찾기로 유명한 우리 민족의 검소함과 슬기로움을 나타냅니다. 보자기는 또한 복잡한 디자인과 생생한 색상으로 한국 전통문화의 아름다움과 우아함을 나타냅니다. 오늘날 보자기는 여전히 한국 문화의 중요한 부분이며 종종 국가적 자부심과 정체성의 상징으로 사용됩니다. 한국의 보자기가 오늘날 세계적인 시장에 어떤 경쟁력을 갖추어 시장성이 있는지 서술합니다.

우리나라 보자기는 세월의 흐름에 따라 소실되거나 파손되어 오늘날까지 남아있는 정확한 수를 추정하기 어렵다. 그러나 아직도 보존되어 있는 보자기는 한국 전역의 박물관, 문화원, 개인 소장품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한국 보자기의 골동품 시장에서의 가치는 연식, 상태, 사용된 재료, 디자인의 희소성 등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희귀하거나 역사적으로 중요한 보자기는 골동품 시장에서 높은 가격에 팔릴 수 있는 반면, 더 일반적이거나 현대적인 보자기는 더 저렴할 수 있습니다.

한국의 고대 보자기는 서양세계에 신비로운 아시아의 물건으로 비추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보자기는 적절한 색의 배합과 좋은 재질 그리고 하나하나 의미하는 바가 다르므로 소장의 가치를 강조합니다.

투자기법으로 국산 보자기를 세계시장에 유통시킬 수 있는지 여부는 가능하지만 보자기와 같은 전통 직물에 대한 투자는 위험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보자기의 가치는 시장 수요, 문화 트렌드, 전반적인 경제 상황 등의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특정 보자기의 가치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또한, 보자기의 문화적 중요성 때문에 순전히 투자 목적의 상품으로 취급하기가 어렵거나 논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 보자기의 아름다움과 문화적 의미를 높이 평가하는 사람들이 전 세계적으로 많으며 다양한 온라인 마켓과 전문점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한국 보자기를 수집하거나 투자하는 데 관심이 있다면 관심 있는 조각의 출처와 진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평판이 좋은 판매자와 조사하고 협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울공예박물관에 보자기의 할아버지라 불리는 허동화 님의 기증품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얼마나 보자기를 사랑하기에 자신의 모든 건 이었을 물품들을 박물관에 기증하였을까 생각하면 관람을 하면 알찬 전시가 될 것입니다.

 

서울공예박물관은 서울의 전통과 역사가 있는 안국에 위치하며 서민들이 일상생활에 밀접하게 관련 있는 공예를 중심으로 어떻게 우리 선조가 살아왔는지를 공부할 수 있는 공예박물관입니다. 특히 여성들이 어떤 삶을 살았고 얼마나 기술적 예술적으로 높은 경지에 있는지를 잘 보여주는 전시 박물관입니다.

많은 이들의 관람을 추천합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견해이니 참고만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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